Divedice 로고

메뉴보기
메뉴보기

질문과 답변

리스트 타입 썸네일 타입 갤러리 타입
게시판 View Type01

시타델 처음 해보는데 질문 입니다.

Taejun Park2018-05-15 22:19:24

추천0

조회수1932

이제 매뉴얼을 읽었습니다.


1. 

8번 장군 카드를 뽑았습니다.

행동단계에서 금화를 얻고, 병영을 지었습니다.

그전에는 군사건물이 2개가 있었고, 병영이 추가되며 3개가 되었습니다.

그럼 특수 행동으로 금화 3개를 받나요 2개를 받나요?


2.

제차례에 게임이 종료(건물 7개) 되었습니다.

2-1. 그럼 저는 무조건 1등이고, 남은 사람들끼리 점수 계산을 하는건가요?

아님 저 포함해서 점수 계산을해서 1등을 정하나요?

2-2. 만약 점수로 1등을 정하는 거라면, 내점수가 다른사람 점수보다 낮다면 7채를 지은 후에도 게임을 계속 해도 디나요? 아님 그냥 끝내야 하나요??

2-3. 스플랜더 처럼, 나머지 차례를 다 돌아야 끝나나요? 아님 제차례에서 끝나나요?



3.

특수카드 질문

3-1.마법학교

마법 학교는 매턴마다 효과가 있는건가요?

3-2.병기고 : 

자기차례에 병기고를 파괴하라는데, 남의 건물을 파괴하고 남의 다른건물을 하나더 파괴하는 건가요?

매턴 효과가 있는건가요?

남의 병기고를 파괴하고, 다른 건물을 하나더 파괴할때 같은 플레이어꺼를 파괴하라는 말인가요?

완성된 도시의 건물은 절대 파괴할수 없다는 말이 무슨말인가요??

3-3. 공동묘지 : 

자기도시 1채라는건 건설 완료된 건물 1채를 파괴하면 공동묘지로 바뀐다는 말이죠?

그런데 파괴는 아무때나 할 수 있는건가요? 아니면 8번 캐릭터를 골라 내 건물을 파괴 해야 하는 건가요?

3-4. 골조 : 

골조는 내가 골조를 건설하고, 다음턴이 되었을때 아무때나 파괴 할 수 있는 건가요?

아니면 8번 캐릭터를 뽑아서 내 건물을 파괴해야 다른 건물 을 지을 수 있는 건가요?

3-5 장성:

장성이 있는 도시건물에 능력을사용할때 금화 1닢을 더내야 합니잗.(장성 제외)

이게 도대체 무슨 말인지 이해가 안됩니다.

장성을 제외하고 장성이 있는 도시 건물???

3-6 기념물

자기도시에 건물이 5채 이상 건설되어 있다면 기념물을 건설 할 수 없습니다.

기념물은 도시 완성을 판별할 때 건물 2채로 간주 합니ㅏㄷ.


기념물을 지은 후에는 5채가 되어도 된다는 말이죠?

기념물 포함 5개 건물을 지었다면, 게임을 끝낼 수 있다는 말인가요?




4. 캐릭터

4-1 : 치안판사

치안판사는 내 건물과 같은 건물은 몰수 할 수 없습니다.

그런다 영장을 받은 플레이어가, 건물을 2개 지을때, 

금화를 내고 짓는 첫 건물만 몰수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첫 건물이 내가 가지고 있는건물이라면 두번째 건물을 몰수 하는 건가요?

두 건물다 내가 가지고 있는 건물이라면 어떻게 되나요?


4-2 : 외교관

특수건물 카드도 교환이 가능 한가요?


5. 위 질문들에 답변이 달리면 알 것 같은데..

완성된 도시가 뭔가요??

8번 캐릭터가 건물은 파괴할 수 있는데 완성된 도시의 건물은 파괴 못한다고 해서요.




첨부파일 :
  • 시타델 2018
    (2018/03)
덧글 쓰기
닉네임 로그인 후 이용해 주세요.
내용

덧글 (4)

  • JENSE2018-05-16 09:11:14
    1. 3개입니다. 참고로 2원을 먼저받은다음 건물을 지어도 됩니다. 단 금화가 3개있고 군사건물 2개있는 상황일때 2원을 받은뒤 5원짜리 군사건물을 짓고나서 방금지은 5원짜리에 대해서 1원을 받겠다..는 안됩니다. 정리하면 자기차례중 아무때나 세금을 받을수 있으며, 한번에 받아야지 나누어서 받을수는 없습니다.

    2. 7를 먼저 지었다고 이기는것은 아닙니다. 종료조건일 뿐입니다. 남은 차례를 모두 진행한 후 점수를 계산해서 고득점자가 1등입니다.

    3-1. 넵
    3-2. 내 병기고를 파괴하고 남의 건물도 파괴합니다. 일종의 폭탄입니다. 파괴되었으니 매턴쓸순 없겠죠. 즉 1회용입니다. 완성된 도시는 7개를 지은 사람의 도시를 말합니다. 7개를 지은사람은 게임을 종료한 사람이므로 부수지 마라는 의미입니다.
    3-3. 건설을 할때 내가 가진 건물 한채를 부수고 공동묘지를 짓습니다.
    3-4. 3-3과 동일합니다. 건설액션때 부숩니다. 부수는것이 비용이라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3-5. 8번캐릭터는 상대의 건물을 부수거나 뺏어오거나 바꿉니다. 그때 금화를 지불하고 능력을 쓰는데 내가 장성을 건설하면 8번 캐릭 능력사용시 금화 1개를 더 지불해야 합니다. 단 장성에게 8번캐릭 능력을 쓸때는 1개더 지불하지 않아도 된다는 의미입니다.
    3-6. 기념물은 건물2채로 간주하기때문에 5개일때 지어버리면 바로 게임이 끝나버리므로 4개 이하일때만 지으라는 의미입니다.

    4-1. 첫건물이 내가 가지고 있는 건물이라면 못짓고 끝입니다. 두번째 건물을 짓게 해주진 않습니다.
    4-2. 넵

    5. 7개를 지은 사람의 건물들을 말합니다. 게임끝내고 집에 간 것(?)으로 간주합니다.
  • 답글 Taejun Park2018-05-16 20:39:51
    우앙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 Sam2018-05-16 17:35:34
    1.

    카드에 행동을 사용하는 시점이 명시되지 않은 카드의 경우, 자신의 차례가 끝나기 전 원하는 때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장군 카드의 특수 행동의 경우, 사용하는 시점이 명시되지 않았기 때문에 원하는 때에 행동을 하실 수 있습니다. 즉, 군사 건물을 추가하기 전에 특수행동을 하면 금화 2닢을 받으며, 건물을 지은 후에 특수 행동을 하면 3닢을 받습니다.

    2.
    2-1 건물 7채는 승리 조건이 아닌 게임 종료 조건입니다. 누군가 건물 7채를 지었다면 마지막 플레이어까지 차례를 진행하고 게임을 종료합니다. 그 후 점수를 계산하여 가장 점수가 높은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2-2 점수로 정해지며, 게임은 그대로 종료됩니다.
    2-3 나머지 차례를 다 돌아야 게임이 종료됩니다.

    3.
    3-1 네, 매턴마다 효과가 있습니다.(자원을 받는 능력을 사용할 때)
    3-2 해당 건물의 효과는 지었을 때 효과를 사용할 수 있으므로,
    건설한 직후 자신의 병기고를 파괴하고 다른 건물을 파괴할 수 있습니다.

    완성된 도시란, 건물 7채를 지은 플레이어의 건물들을 뜻합니다. 즉 누군가가 7채의 건물을 지었다면, 그 플레이어의 건물들은 병기고로 파괴할 수 없습니다.

    3-3 네 맞습니다. 자신의 건물을 짓는 단계에서 적용됩니다.
    3-4 건물을 지을 수 있을 때 자신의 골조 카드를 파괴하면서 원하는 건물을 비용 없이 짓습니다.
    3-5 8번 캐릭터를 선택한 플레이어는 장성을 지은 플레이어의 건물에 특수능력을 사용할 때 일반적으로 비용을 지불할 때보다 1닢을 더 지불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병기고의 비용은 3이므로 장군이 이 건물을 파괴할 때는 2닢을 내야합니다.
    하지만 장성이 있는 도시의 병기고를 파괴하는 경우, 3닢을 내야합니다.
    다만 장성은 제외므로 장성을 파괴할 때는 5닢을 내면 됩니다.

    3-6 말씀하신 대로 기념물은 건물 2채로 간주하며, 건물이 5채 이상 건설된 도시에는 지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건물이 4채 이하일 때 기념물을 지은 후 건물을 더 짓는 것은 상관 없습니다. 기념물은 2채로 간주하므로, 기념물 포함 6채를 건설한다면 게임 종료 조건이 됩니다. (기념물 1채 (2채로 간주) + 다른 건물 5채 = 7채)

    4-1 치안판사는 처음에 짓는 건물만 몰수 할 수 있습니다. 영장을 받은 플레이어가 지은 첫 번째 건물이 치안판사가 가진 건물과 같은 건물이라면 치안판사의 능력이 무효화 됩니다. 따라서 두 번째 건물은 몰수할 수 없습니다.

    4-2 특수 건물 카드도 교환이 가능합니다.

    5 앞서 말씀드렸듯이 '완성된 도시'는 건물 7채를 지은 플레이어들의 건물들을 의미합니다. 이는 게임 종료조건이며, 누군가가 건물 7채를 지었다면 마지막 플레이어까지 차례를 한 뒤 점수를 계산하시면 됩니다.
  • 답글 Taejun Park2018-05-16 20:42:41
    친절한 답변 감사드립니ㅏㄷ.
게시판 List Type01
제목 작성자 작성일 추천 조회수
52664

  엘드리치 호러 확장팩은 아에 가능성이 없는.. (1)

SlowLife
2018-10-15 16:58:25

SlowLife 2018.10.15 0 91
52663

  코티지가든과 피라니아 내 토큰 사이즈 질문.. (0)

황금의갈기
2018-10-14 02:12:14

황금의갈기 2018.10.14 0 49
52662

  스타트업스 질문 드려요 (2)

유니34
2018-10-12 04:31:27

유니34 2018.10.12 0 91
52661

  2010년 이후 BEST 게임은? (1)

딴지
2018-10-12 02:10:24

딴지 2018.10.12 0 110
52660

  엘드리치호러 카드슬리브 (2)

nike75
2018-10-11 17:37:14

nike75 2018.10.11 0 81
52659

  이번 EXIT도 프롤로그 음성 자료가 올라오나.. (1)

청오리
2018-10-10 22:36:15

청오리 2018.10.10 0 159
52658

  무지개 카드에 관하여 질문드립니다. (1)

제로인크
2018-10-10 19:48:43

제로인크 2018.10.10 0 109
52657

  54x75 사이즈프로텍터 어디서 구매할수 있을.. (0)

용인 지곡동
2018-10-10 19:02:57

용인 지곡동 2018.10.10 0 93
52656

  이스케이프룸 방탈출게임 암호해복기 질문입.. (1)

근화
2018-10-10 15:38:51

근화 2018.10.10 0 90
52655

  원카드 클래식에서 +2카드 공격을 무지개 카.. (1)

제로인크
2018-10-09 19:34:30

제로인크 2018.10.09 0 119
52654

  테라포밍마스 연구단계가 궁금합니다 (2)

Divine
2018-10-08 12:24:55

Divine 2018.10.08 0 147
52653

  로렌초 파문타일 관련해서 질문합니다~ (1)

중고보드급구
2018-10-07 15:47:27

중고보드급구 2018.10.07 0 110
52652

  티츄 봉황 사용관련하여 궁금한 점이 있습니다 (3)

쭈비
2018-10-05 16:57:40

쭈비 2018.10.05 0 222
52651

  테라포밍 마스 질문이에요! (1)

lalalagirl
2018-10-04 03:32:15

lalalagirl 2018.10.04 0 546
52650

  도미니언vs세븐원더스 듀얼vs스플렌더 비교.. (3)

찬바람솔솔
2018-10-01 00:40:53

찬바람솔솔 2018.10.01 0 362
52649

  [운영자님께] 엘드리치 호러 확장판 버림받.. (1)

호랑가면
2018-09-27 01:29:03

호랑가면 2018.09.27 0 637
52648

  카르카손 확장팩 디테일한 룰에관한 질문입.. (0)

카르카소니스트
2018-09-24 22:21:44

카르카소니스트 2018.09.24 0 438
52647

  재미있는 전략게임 뭐가 있나요 (4)

원미
2018-09-21 01:42:53

원미 2018.09.21 0 718
52646

  테러 미스티카 질문 (2)

용디하염
2018-09-19 19:59:19

용디하염 2018.09.19 0 537
52645

  꿈의 대화 질문입니다~ (1)

카카로트
2018-09-19 16:19:24

카카로트 2018.09.19 0 5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