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vedice 로고

메뉴보기
메뉴보기

대회게시판

리스트 타입 썸네일 타입 갤러리 타입
게시판 View Type01

테라포밍 마스 KBG 리그 시즌 1. 대회 규칙

Divedice2018-10-22 14:43:38

추천0

조회수358

​본 사항은 운영진의 판단하에 공고, 수정될 수 있습니다. 


기본주의사항

1) 모든 대회 진행은 스포츠맨쉽에 입각하여 진행됩니다. 이를 어겼다고 판단되는 경우 심판은 경고 또는 퇴장을 명할 수 있습니다.

2) 대회 진행 중 문의사항/부정행위 등 심판의 중재가 필요한 상황이 일어났을 경우, 그 즉시 게임을 멈추고 심판을 불러 중재를 요청해야 합니다. 만약 그러지 않고 차례를 계속 진행했을 경우, 심판은 지난 차례에 대해 개입할 수 없으며 이의 제기도 인정되지 않습니다.

3) 심판은 승패에 영향을 주는 부정행위가 발생했다고 판단될 때, 혹은 선수의 태도가 대회 진행을 지연시키거나 방해한다고 판단되면 선수에게 주의를 주거나 퇴장 조치할 수 있습니다.

4) 본 대회 규칙에 명시되지 않은 모든 내용은 심판의 판단을 따릅니다.

 

규칙 주의사항

. 자기 차례에 패스를 외치면 어떠한 이유로든 자체적인 롤백이 불가능 합니다. 이는 행동을 하고 패스를 하나, 아예 라운드를 마치는 패스를 하나 마찬가지입니다. 패스를 외치기 전에는 해당 턴에 수행했던 두 액션의 순서를 변경한다든가, 카드를 취소하는 등의 해당 턴 내에서 한 행동에 대한 롤백은 가능합니다. (자원의 생산량 등의 조정을 망각하였을 경우, 이 역시 지난 것에 대한 수정은 불가합니다.)

 

. 액션을 하실 때는 본인의 액션을 말씀하시고, 이에 따른 비용을 지불하시는 것을 다른 플레이어들에게 명시적으로 보여주셔야 합니다. 자신의 턴에 혼자 아무 말 없이 카드를 내리고 비용을 냈다면 다른 플레이어들이 이것에 대해 어떻게 사용했는지를 보여달라고 요구할 수 있습니다.

 

. 게임이 시작한 뒤, 2시간이 경과하면 그 세대까지 진행하고 게임이 종료됩니다.

 

. 게임의 장기화를 막기 위해, 다음과 같은 경우 시간제한을 도입합니다. 이 경우 게임에 사용할 수 있는 1분의 타이머가 제공되며 플레이어의 매 턴은 1분의 시간제한이 생깁니다.

 - 게임 시작 1시간이 지난 시점에서, 6라운드가 끝나지 않았을 때

- 그 외 심판의 판단에 따라 필요하다 생각될 때.

 

FAQ 및 카드 명확화

다음은 대회 뿐 아니라, 테라포밍 마스에 기본룰에 대한 세부 설명입니다. 

기본 규칙 

1) 한 세대에 행동을 최대 2번까지만 할 수 있나요?

한 세대(generation)마다 각 플레이어에게 차례가 계속 돌아옵니다. 자기 차례에 행동 1~2회를 수행하고 나면 왼쪽 플레이어에게 차례가 넘어가며, 이렇게 자기 차례가 되돌아오면 다시 행동 1~2회를 수행하고 차례를 넘기길 계속 반복합니다. 모든 플레이어가행동 종료를 선언할 때까지 반복합니다.


1-1) 아무런 행동도 안 하고 자기 차례를 패스해도 되나요? 

자기 차례에 행동을 0회 수행하고 차례를 넘길 수는 없습니다. 만약 자기 차례에 행동을 아예 수행하지 않고 차례를 넘겼다면, 자동적으로행동 종료를 선언한 것으로 간주되어 그 세대에는 더 이상 행동할 수 없게 되어버립니다.

만약 어떤 플레이어가행동 종료를 선언했다면, 그 플레이어는 다음 세대가 되기 전까지는 어떤 행동도 수행할 수 없습니다.

  

1-2) ‘나 홀로 화성에’(1인 게임)를 할 때는 한 세대에 몇 번이나 행동할 수 있나요?

이론적으로는 자기 차례에 행동을 1~2회 수행한 뒤 곧바로 자기 차례가 돌아옵니다. , 스스로 행동 종료를 선언하기 전까지는 한 세대에 행동을 무한정 수행할 수 있습니다. (행동 1~2회만 수행하고 다음 세대로 넘어가는 게 아닙니다!)

 

2) 게임을 준비할 때, 기업을 먼저 고르고 프로젝트 카드를 고르나요?

프로젝트 카드까지 모두 받고 나서 본인이 사용할 기업을 결정합니다. 기업을 먼저 고른 뒤 프로젝트 카드를 받는 게 아닙니다.

  

3) 처음에 생산력이 0에서 시작하나요? 아니면 1에서 시작하나요?

기본 게임을 할 때는, 메가크레딧 생산력을 포함한 모든 자원 생산력이 1에서 시작합니다.

“대기업시대” 확장 게임을 할 때는, 메가크레딧 생산력을 포함한 모든 자원 생산력이 0에서 시작하며대기업시대 확장 카드를 게임에 추가하여 사용합니다(규칙서 13쪽 참고).

  

4) 게임 끝날 때마지막 녹지 형성을 할 때도, 내 파란색 카드의 지속 효과를 쓸 수 있나요?

. 받을 수 있는 효과(점유 보너스, 파란색 카드 지속효과 등)가 있다면 다 적용받습니다. 예를 들어마지막 녹지 형성으로 놓은 녹지 타일로식물 자원 점유 보너스를 받은 경우, 그 결과 식물 자원이 8개가 된다면 그것으로 또 녹지 타일을 놓을 수 있습니다. <초식동물>의 지속 효과도 별 탈 없이 발휘됩니다.

  

4-1) 마지막 녹지 형성은 누가 먼저 하나요?

마지막 녹지 형성은 현재시작 플레이어 마커를 갖고 있는 플레이어부터 수행합니다. 시작 플레이어 마커는 한 세대의 첫 단계인 “(1) 순서 조정 단계에 다음 사람에게 넘어가므로, 마지막녹지 형성은그 세대의 시작 플레이어부터 수행합니다. (다음 세대로 넘어가지 않기 때문입니다.)

  

4-2) 마지막 녹지 형성을 할 때 녹지 타일을 1장씩만 놓아야 하나요?

자기 능력이 되는 만큼 녹지를 놓은 뒤에(, 녹지를 2장 이상 놓을 수도 있습니다) 다음 플레이어에게 기회가 넘어갑니다. 모든 플레이에게 기회가 돌아갔다면 최종 승점 계산을 개시합니다. 

  

4-3) ‘나 홀로 화성에를 할 때도 마지막 녹지 형성을 할 수 있나요?

‘나 홀로 화성에모드에서는 14세대 안에 테라포밍을 성공한 경우에만마지막 녹지 형성을 진행합니다. 

  

5) 프로젝트 덱이 바닥나면 그때부터는 프로젝트 카드를 못 쓰나요?

버려진 프로젝트 카드를 섞어서 덱을 새로 만듭니다. 

  

6) 타일 위에 다른 타일을 놓을 수 있나요?

안 됩니다. 

  

7) 한 세대가 지나면 내 자원과 생산력이 초기화되나요?

한 세대가 지난다고 해서 손에 든 카드를 버리거나 개인 게임판에 있는 자원을 버리거나 하진 않습니다. 생산력을 다시 초기화하지도 않습니다. 

  

8) 행성 지표 3가지를 모두 최대치로 채웠어요. 바로 승점을 계산하면 되나요?

아닙니다. 반드시 그 세대를 끝마쳐야 합니다. 여기서 세대를 끝마친다는 것은 “(3) 행동 단계를 마저 끝내고 “(4) 생산 단계까지 수행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그래야 특정 기업상의 수상자를 결정할 수 있고, 동점일 경우에 우열도 가릴 수 있으며, 마지막 녹지 형성에 쓸 식물 자원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4) 생산 단계를 마쳤다면 마지막 녹지 형성까지 실시하고 최종 승점을 계산합니다. 


프로젝트 카드

1) 카드 아래쪽에 보니까 무슨무슨 구역에 타일을 놓으라고 되어있는데, 이 조건에 맞는 구역이 없네요. 타일 놓는 건 빼고 나머지 효과만 써도 되나요? 

사진 아래쪽에 나와있는 효과는즉발 효과이며, 이것은 반드시 사용해야만 합니다. 만약 즉발 효과를 사용할 수 없다면 그 카드 자체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자신의 열 자원 5개를 제거할 수 없다면 <국소적 축열 장치> 카드를 사용할 수 없고, 자신의 식물 자원 2개를 제거할 수 없다면 <호질소성 이끼류> 카드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빨간색 테두리 자원을 제거하는 효과가 예외인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타르시스 지도(기본판 지도)로 게임할 때 화산 4곳 모두가 다른 타일로 덮여있다면 <용암류> 카드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1-1) 즉발 효과 중에서 안 써도 되는 예외 효과가 있나요?

규칙서 9쪽 왼편 문단에 나와 있습니다. 3가지로, 최대치에 도달한 행성 지표를 올리는 효과, 빨간 테두리 자원을 제거하는 효과, 자기에게 없는 특수 자원을 얻게 만드는 효과입니다. 이것들은 하지 않아도 무방한 효과들입니다. 

  

2) 사건형 카드(빨간색 카드)에 붙은 태그는 어차피 보유할 수 없는데 왜 존재하죠?

빨간색 카드(사건형 카드)에 붙은 태그는 그 카드를 사용할 동안에는 활성화됩니다. 예를 들어 #009 <소행성> 카드에는 우주 태그가 붙어있으므로, 해당 카드를 사용할 때 티타늄 자원을 소비할 수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빨간색 카드의 즉발 효과를 다 적용한 뒤에는 해당 태그들은 사라집니다(보유하지 않습니다). 

  

3) 즉발 효과 중에서 승점을 받으라는 효과도 바로 적용하나요?

몇몇 카드 오른쪽 아래에는 화성 모양 동그라미 안에 숫자가 적혀 있습니다. 이것은 승점인데, 승점은 게임이 끝난 뒤에 계산합니다. 게임 도중에는 승점이 게임에 아무 영향도 끼치지 않습니다. 

  

특수 자원

1) 동물 자원? 미생물 자원? 과학 자원? 이건 뭐죠? 

동물/미생물/과학/전투기/부양체 등 (개인 게임판 아닌) 특정 카드 위에 모으는 자원을특수 자원이라고 부릅니다. 이런 자원은 해당 특수 자원을 모으는 카드 위에 금속 빛깔 큐브를 올려 표시합니다. 미생물 자원을 활용하는 카드 위에 동색 큐브가 3개 있다면, 그것은미생물 자원이 3있다는 표시입니다. (잊지 마세요! 금속 빛깔 큐브는 수량을 나타내는숫자그 이상도 이하도 아닙니다.) 

  

2) 특수 자원은 아무 카드에나 놓을 수 있나요?

아무 카드에나 특수 자원을 마구 올릴 수 있는 건 아닙니다. 특정한 특수 자원을 활용한다는 내용이 담긴 서술이 없다면, 기본적으로 그 카드에는 어떤 특수 자원도 올릴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074 <바이러스 벡터> 카드를 봅시다. 지속 효과로 동물/미생물 자원을 추가할 수 있는 카드지만, 그 카드 자신에는이 카드에 동물 자원 추가라는 표현도 없고 동물/미생물 자원으로 뭔가를 한다거나 승점을 얻는다거나 하는 서술도 일절 없습니다. 따라서 <바이러스 벡터> 카드에는 절대 동물 자원이나 미생물 자원을 올려놓을 수 없습니다(물론 다른 특수 자원들도 올릴 수 없습니다). 

  

파란색 카드의 행동 및 지속 효과

1) 파란색 카드의 행동은 계속 수행할 수 있나요? 

파란색 카드의 행동은 카드마다 한 세대에 한 번씩만 수행할 수 있습니다. 만약 #033 <표토 섭식 미생물>처럼 두 가지 이상의 카드 행동(=빨간색 화살표가 두 개)또는이라는 접속사로 연결된 경우, 그 행동들 중 하나만 골라서 수행해야 합니다(선택되지 못한 다른 선택지는 이번 세대에는 수행할 수 없습니다). 수행한 행동에는 자신의 색깔 마커를 놓아서 이미 행동을 수행했음을 표시합니다. 

  

2) #035 <개미> 카드의 행동을 수행하려고 하는데, 미생물 자원이 있는 사람이 아무도 없어요. 그래도 이 행동을 수행할 수 있나요?

카드 행동을 수행하려면 반드시 그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024 <포식동물>이나 #035 <개미>의 경우, 제거할 수 있는 다른 동물/미생물 자원이 없다면 그 카드 효과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3) #005 <생명체 탐사> 카드는 산소가 6%를 초과하면 사용할 수 없다고 되어있는데, 산소가 6%를 초과하면 카드 행동도 수행할 수 없나요?

‘추진 조건카드 행동 수행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따라서 나중에 산소 농도가 6%를 초과하더라도 아무런 상관없이 카드 행동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4) 지속 효과가 똑같은 파란색 카드를 여러 장 사용했어요. 효과가 누적되나요? 아니면 그중 하나만 적용되나요?

누적됩니다. 예를 들어 #070 <지구 우주발사기지> #020 <연구 전진기지>를 함께 갖고 있다면, 각 카드의 추진 비용이 3 M€ 할인됩니다. 

  

5) 카드를 사용할 때, 태그 수에 따라 추진 비용을 할인하는 카드가 있어요. 사용하는 카드에 붙은 태그가 기준인 거예요? 웬만한 카드는 지구 태그나 우주 태그나 이런 게 하나씩만 붙어있지 않나요?

‘다른 카드의 추진 비용을 할인하는 지속 효과가 있는 카드(<지구 지사>, <우주정거장>, <양자추출기>, <질량변환기>, <왕복선>, <금성 총독>, 기업토르게이트”, 기업태렉터)를 사용할 때는, ‘사용하는 그 카드의 태그 수량을 기준으로 할인을 적용합니다. 따라서 똑같은 태그가 두 개 붙은 카드를 사용하면 이 효과로 두 번 할인됩니다. 

예를 들어 《비너스 넥스트》의 카드 중 #258 <금성 중간기착지> 카드를 갖고 있다면, 나중에 금성 태그가 2개 붙은 #255 <금성 총독> 카드를 사용할 때 (2 M€이 아니라) 4 M€을 할인받아 해당 카드를 공짜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기본판에는 이런 경우가 아직 없지만, 확장판에서는 똑같은 태그가 2개 붙은 카드가 등장합니다. 

  

기업 설명

인벤트릭스 

게임을 시작한 뒤 처음으로 자기 차례가 되면, 반드시프로젝트 카드 3장을 획득하는 것을 행동으로서 수행합니다. 그 다음엔 차례를 바로 왼쪽으로 넘겨도 되고, 두 번째로 일반적인 행동을 수행해도 됩니다. 

《비너스 넥스트》의금성 개척률행성 지표에 해당됩니다. 기온은 한 단계가라는 걸 잊지 마세요(이 게임에서 기온 ±2단계는 ±4°C와 같은 의미입니다). 이는 금성 개척률도 비슷합니다. 


광업협동조합

중앙 게임판에서 얻는 점유 보너스에만 해당 효과가 적용됩니다. 

  

새턴 시스템

이 기업 카드에도 목성 태그가 있다는 걸 잊지 마십시오. 

  

타르시스 공화국

화성 표면이 아닌 장소에 누군가 도시 타일을 놓을 때는 자신의 메가크레딧 생산력이 증가하지 않습니다. 자기 자신이 화성 바깥에 도시를 놓는다면 3 M€만 획득합니다. 

게임을 시작한 뒤 처음으로 자기 차례가 되면, 반드시도시 타일을 1장 배치하는 것을 행동으로서 수행합니다. 그 다음엔 차례를 바로 왼쪽으로 넘겨도 되고, 두 번째로 일반적인 행동을 수행해도 됩니다. 


프로젝트 카드 설명

#005 <생명체 탐사> 

공개한 카드는 버립니다. 미생물 자원이 몇 개가 모이더라도 승점은 3점뿐입니다. 

  

#007 <화성 열차>

화성 표면에 배치된 도시 타일만 계산합니다. ‘포보스 우주휴게소’, ‘가니메데 정착지및 《비너스 넥스트》 확장의 금성 게임판에 있는 도시들은 계산하지 않습니다. 

  

#008 <수도>

이 하얀색 타일도 일반적인 도시 타일로 취급합니다. 단지 승점을 얻는 방법이 좀 더 추가되었을 뿐입니다. 

  

#012 <유로파에서 물 수입>, #187 <지하수 개발>

카드 행동을 할 때, 강철/티타늄 자원을 메가크레딧과 섞어서 지불해도 됩니다. 

  

#020 <연구 전진기지>

즉발 효과(사진 아래쪽 효과)로 도시를 반드시 놓아야 합니다. 만약 놓을 데가 없다면 이 카드 자체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024 <포식동물>

아무 카드에서든 동물 자원을 제거할 수 없다면, 이 카드 행동을 수행할 수 없습니다. 

  

#038 <로버 공장>, #172 <애완동물>

‘포보스 우주휴게소’, ‘가니메데 정착지《비너스 넥스트》의 금성 게임판에 도시 타일을 놓아도 이 효과가 발동됩니다. 


#064 <광산 지대> 

이 카드의 즉발 효과는 다음과 같이 적용합니다. 

(1) 삽과 곡괭이가 그려진 특수 타일을자신의 타일과 인접하면서 동시에강철 또는 티타늄 점유 보너스가 있는 빈 구역에 놓습니다. 

(2) 이 특수 타일로 점유 보너스를 획득합니다. 

(3) 이때 만약 점유 보너스로서 강철 자원을 획득했다면 (강철을 몇 개 획득했냐와 상관없이) 자신의 강철 생산력을 1 올립니다. 만약 티타늄 자원을 획득했다면 (티타늄을 몇 개 획득했냐와 상관없이) 자신의 티타늄 생산력을 1 올립니다. 

  

#066 <영토 소유권 주장>

해양 전용 구역(파란색 구역)전용 구역에 해당합니다. 금성 게임판에 있는 4개 구역은 모두 전용 구역입니다. 

  

#067 <광업권>

자신의 타일과 인접할 필요가 없다는 것만 빼면 #064 <광산 지대>와 같습니다. 

  

#071 <첨단 합금>

만약 자신의 기업이 포볼로그(자신이 보유한 티타늄의 가치 +1 M€)라면, 자신이 보유한 티타늄의 가치는 5 M€이 됩니다. 

 

#073 <화성 대학교> 

이 카드의 지속 효과는 이렇게 적용합니다. 

(1) 어떤 카드를 사용합니다. 

(2) 그 카드에과학 태그가 몇 개 붙어있나 세어봅니다. 

(3) 그 수만큼, “손에 든 카드를 1장 버리고 새롭게 1장 획득하는 걸 반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과학 태그가 2개인 카드를 사용했다면, 카드 1장 버리고 새로 1장 뽑고, 다시 1장 버리고 새롭게 1장 뽑을 수 있습니다(카드를 바꾸기 싫다면 굳이 바꾸지 않아도 됩니다). 

<화성 대학교> 그 자신도 이 효과에 포함된다고 되어있으므로, 이 카드를 사용했으면 곧바로 손에 든 카드를 1장 버리고 새 카드 1장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074 <바이러스 벡터>

이 카드의 지속 효과는 이렇게 적용합니다. 

(1) 어떤 카드를 사용합니다. 

(2) 그 카드에식물ㆍ동물ㆍ미생물 태그가 모두 합쳐 몇 개 붙어있나 세어봅니다. 

(3) 그 수만큼, ‘식물ㆍ동물ㆍ미생물 자원을 원하는 조합으로 획득합니다. 이때 획득한 동물 및 미생물 자원은사용한 그 카드에만 놓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 카드를 사용한 상태에서 <발달된 생태계>를 사용했다고 가정합시다. <발달된 생태계>의 식물ㆍ동물ㆍ미생물 태그는 모두 합쳐 3개입니다. 그런데 <발달된 생태계>는 동물/미생물 자원을 모으는 카드가 아니므로, <바이러스 벡터> 지속 효과로 식물 자원을 3개 획득합니다. 

다른 예를 들어 <자연 생태 형성지>를 사용했다고 가정합시다. 식물ㆍ동물ㆍ미생물 태그가 총 2개입니다. 그리고 <자연 생태 형성지> 카드는 동물 자원을 모으는 카드입니다. 따라서 아래 셋 중 하나를 골라 적용하면 됩니다. 

☆ 식물 자원 2개를 획득. 

☆ 동물 자원 2개를 <자연 생태 형성지> 카드에 추가. 

☆ 동물 자원 1개를 <자연 생태 형성지> 카드에 추가하고, 식물 자원 1개를 획득. 

<바이러스 벡터> 그 자신도 이 효과에 포함된다고 되어있으므로, 이 카드를 사용했으면 곧바로 식물 자원 1개를 획득합니다. 


#081 <가니메데 정착지>, #197 <테라포밍 가니메데>

만약 자신의 기업이새턴 시스템이라면, 기업 카드에 붙은 목성 태그도 놓치지 마세요. 

  

#086 <산업용 로봇>

건물 태그가 붙은 카드만 복제 원본으로 삼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신의 <상업지구>를 복제하기로 했다면, (생산력과 관련된 부분인) “에너지 생산력 1 감소, 메가크레딧 생산력 1 증가를 똑같이 적용하면 됩니다. 타일을 배치하라는 부분은 생산력과 상관없으니 복제하지 않고 무시합니다. 

  

#128 <자연 생태 형성지>

이 카드의 지속 효과는 이렇게 적용합니다. 

(1) 어떤 카드를 사용합니다. 

(2) 그 카드에식물ㆍ동물 태그가 몇 개 붙어있나 세어봅니다. 

(3) 그 수만큼 <자연 생태 형성지> 카드에 동물 자원을 추가합니다. 

<자연 생태 형성지> 그 자신도 이 효과에 포함된다고 되어있으므로, 이 카드를 사용했으면 곧바로 이 카드에 동물 자원 2개를 놓습니다. 

  

#131 <분해자 생물>

이 카드의 지속 효과는 이렇게 적용합니다. 

(1) 어떤 카드를 사용합니다. 

(2) 그 카드에식물ㆍ동물ㆍ미생물 태그가 몇 개 붙어있나 세어봅니다. 

(3) 그 수만큼 <분해자 생물> 카드에 미생물 자원을 추가합니다. 

<분해자 생물> 그 자신도 이 효과에 포함된다고 되어있으므로, 이 카드를 사용했으면 곧바로 이 카드에 미생물 자원 1개를 놓습니다. 

  

#147 <초식동물>

자기가 녹지 타일을 놓을 때만 지속 효과가 적용됩니다. 다른 플레이어가 녹지 타일을 놓을 때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149 <회장님께서 좋아하시는 프로젝트>

선택한 카드가 미생물 자원이 있는 카드라면 그 카드에 똑같이 미생물 자원을, 부양체 자원이 있는 카드라면 그 카드에 똑같이 부양체 자원을 1개 추가한다는 뜻입니다. 

  

#153 <적응기술>, #206 <특수 설계>

비너스 넥스트》의금성 개척률행성 지표에 해당됩니다. 기온은 한 단계가라는 걸 잊지 마세요(이 게임에서 기온 ±2단계는 ±4°C와 같은 의미입니다). 이는 금성 개척률도 비슷합니다. 

  

#156 <표준 기술>

비너스 넥스트》의대기 감쇄도 일반 프로젝트이므로 이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185 <올림푸스 컨퍼런스>

이 카드의 지속 효과는 이렇게 적용합니다. 

(1) 어떤 카드를 사용합니다. 

(2) 그 카드에과학 태그가 몇 개 붙어있나 세어봅니다. 

(3) 그 수만큼이 카드에 과학 자원 1개 추가하기또는이 카드의 과학 자원을 1개 버리고, 카드 1장 획득하기를 반복 수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과학 태그가 2개인 카드를 사용했다면, 아래 셋 중에서 하나를 실시할 수 있습니다. 

<올림푸스 컨퍼런스>에 과학 자원 2개 추가. 

<올림푸스 컨퍼런스>에 과학 자원 1개 추가하고, <올림푸스 컨퍼런스>에 있는 과학 자원 1개 버린 뒤 카드 1장 획득. 

<올림푸스 컨퍼런스>에 있는 과학 자원 2개 버린 뒤 카드 2장 획득. 

<올림푸스 컨퍼런스> 그 자신도 이 효과에 포함된다고 되어있으므로, 이 카드를 사용했으면 곧바로 이 카드에 과학 자원을 1개 추가합니다. 

  

#198 <이민자 수송 왕복선>

승점 계산은 게임이 끝난 뒤에 실시합니다. 


헬라스 & 엘리시움

1) 엘리시움 지도에서, “제너럴리스트업적을 달성하려면 자신의 모든 자원 생산력을 따로 1씩 올려야 합니다. 따라서 모든 자원 생산력이 1에서 시작하는 기본 게임에는 모든 생산력이 2가 되어야 하고, 모든 자원 생산력이 0에서 시작하는대기업시대확장 게임에는 모든 생산력이 1이 되어야 합니다. 

“제너럴리스트” 및스페셜리스트업적을 달성하려면 생산력을 올려야 하는데, 그 방법은 무엇이든(프로젝트 카드로 올리든, 기업 초기 조건으로 올리든, 일반 프로젝트로 올리든) 상관없습니다. 


비너스 넥스트

1) ”금성 개척률도 행성 지표에 포함됩니다. 따라서 금성 개척률이 최대치일 때도금성 개척률을 올리는 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금성 개척률은 게임 종료 조건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2) #219 <부식방지 특수보호복> 카드의 즉발 효과 중 특수 자원을 추가하는 효과는, 자신이 보유한 금성 카드에만 적용된다는 걸 빼면 #149 <회장님께서 좋아하시는 프로젝트>와 사용방법이 같습니다.

첨부파일 :
게시판 List Type01
제목 작성자 작성일 추천 조회수
공지

테라포밍 마스 KBG 리그 시즌 1. 대회 규칙(0)

Divedice
2018-10-22 14:43:38

Divedice 2018.10.22 0 359
공지

테라포밍 마스 KBG 리그 시즌 1 개최 안내(0)

Divedice
2018-10-22 14:33:24

Divedice 2018.10.22 0 1614
3

  테라포밍 마스 KBG 리그 시즌 1. 대회 결과 (0)

Rapas
2018-11-12 12:01:52

Rapas 2018.11.12 0 148
2

  '테라포밍 마스 KBG 리그 시즌 1' 11월 1차.. (0)

Divedice
2018-10-25 09:54:14

Divedice 2018.10.25 0 340
1

  '테라포밍 마스 KBG 리그 시즌 1' 11월 1차.. (0)

Divedice
2018-10-22 14:57:57

Divedice 2018.10.22 0 18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