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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그리콜라에 관하여 - 보조설비 경계석

두산수공업2017-05-15 15:57:51

추천0

조회수608

 머리글

 안녕하세요. 닉네임 두산수공업으로 활동하고 있는 이욱재라고합니다.

 제가 보드게임에 입문한지는 2년 가까이 되어가는데요. 그중에서 제게 가장 흥미를 주고 또 영향을 준 게임이 아그리콜라입니다.

 다이브다이스에서 주관하여 2017아그리콜라가 출시되고 전국 대회도 열리면서 대중들에게 소개되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2017 버전에도 많은 카드들이 있지만 실제로 아그리콜라의 덱은 여러 나라의 테마로 1000장에 가까운 카드가 존재합니다.

 그중에서도 저는 구판 기본덱인 E, I, K와 WM(G2)덱 위주 그리고 농장 모양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나가려 합니다.

 첫 번째 이야기는 경계석입니다.
 

본 글
1돌은 1점이다.
1. 경계석에 대해

 경계석 / 보조설비 / 1돌 , WM덱
 게임이 끝났을 때 정확히 다른 하나의 밭과 인접해 있는 2/3/4/5개 이상의 밭마다 1/2/3/5점의 추가 점수를 받습니다.

 아그리콜라 옛말에 '1돌은 1점이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아그리콜라에서 돌이라는 자원은 돌방, 주요 설비의 제작소와 우물, 그리고 가마와 같은 데에 사용되고 주로 점수를 올리는데 사용이 됩니다.  보조설비에서도 돌이 들어간 설비의 대부분은 1점 정도 붙어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이 설비는 1점에서 5점까지 주는, 1돌 설비 중 가장 최강이라 할 수 있는 보조설비입니다.

 하지만 이 모든 건 조건이 갖춰져야 가능한 이야기인데요. 어떤 조건의 모양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ㅓ,ㅜ 모양 / 4밭, 2점

 

 4밭기준으로 방의 위치만 적절하게 조절한다면 언제든지 경계석의 추가점을 받을 수 있는 농장의 모양입니다.  쟁기류가 없을때, 한땀한땀 밭을 갈 상황일때 어울리는 모양입니다. 


2) 十 모양 / 5밭, 3점

 경계석 형태 중 가장 대중적인 형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5방 (3,4방도 무관합니다. 대신 감점을 막으려면 외양간이 필요하겠죠)과 울타리 사이를 경계 짓는 밭들. 경계석의 의미를 정확하게 지키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단점은 15울타리를 칠 때 기본적으로 6칸을 메꾸어 주지만 이 모양으로는 5칸 밖에 메꾸지 못하여 좀 더 많은 나무가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 울타리가 좀 적게 되어서 몇 칸은 빈칸이 되기도 하죠. 과감하게 9울타리만 치고 나머지 빈칸은 경계석의 추점으로 메꾼다는 생각을 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보통 경계석을 쓰기위해서는 이랑쟁기, 기계식 쟁기들 밭을 6개 갈아주는 친구들과 함께 씁니다. 그래서 이런 4-5밭으로는 쟁기의 위력을 모두 발휘했다고 할 수 없게 됩니다. 그래서 6밭 경계석의 모양을 이야기 해보려합니다. 6밭 경계석의 모양들이 본인 상황에 맞게 변화시킬 수 있기때문에 가장 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3) ㅜ-모양 / 6밭, 2점

 
 

 이 모양의 장점은 3방을 가든 4방을 가든 5방을 가든 밭의 모양은 변하지 않는 다는 것에 메리트가 있습니다. 또한 보조설비 '고무래(밭을 5개 이상 가지고 있다면, 쟁기를 사용했다면 6개 이상 가지고 있다면 추가점수 2점)'와의 연계가 가능하고 쟁기들의 능력을 백프로 활용할 수 있다는데에 장점이 있습니다.


 4) H, ㅜㅜ 모양 / 7밭, 3점

 

 첫번째 모양은 10울타리 또는 9울타리를 알차게 치고 5방 플레이를 하면서 경계석 4점을 얻을 수 있는 형태의 모양입니다. 사실 밭을 많이 간다는 것은 목축보다 농경에 더 치중할 수밖에 없는데 최소한의 목축을 남겨둔 모양입니다. 

 두번째 모양은 4방에 H 눕힌 밭 모양입니다. 13 울타리로 4칸 우리를 만들어서 울타리 만점을 노릴 수 있고 경계석도 3점을 받을 수 있는 모양입니다. 4방 플레이를 할 때 적절한 모양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둘 다 7밭을 갈아야 한다는 점에서 크게 메리트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5) 土 모양 / 8밭, 5점

정말 자기는 언제든지 밭을 갈 수 있고 목축에 신경을 쓰지 않고 농경에 올인하겠다! 이런생각이면 극단적으로 경계석 5점을 받기 위해 달려가는것도 좋습니다. 대신 저 많은 밭을 곡식 채소만으로 채우기 보다 갈대묘목밭(갈대를 밭에 심을 수 있으며 1/4/6/8 개의 갈대를 1/2/3/4 점으로 바꿀 수 있음) 등으로 나머지 공간을 채운다면 좋습니다.
 

 이러한 경계석 점수를 받기 위해 밭을 하나씩 간다는 것은 상당히 비효율적인 일입니다. 기본적으로 5밭이상의 경계석 모양을 위해서는 도와줄 친구들이 필요합니다. 

 

2. 경계석 활용에 도움이 되는 친구들

 1) 직업

 
 

 게임 후반, 밭 일구기 행동 칸은 경쟁이 심합니다. 이를 해소해주는 친구들입니다. 
 밭일감독은 농경의 끝 카드라고 볼 수 있는데 초반부터 곡식을 얻으면서 밭도 갈 수 있기 때문에 농경 점수를 쉽게 올릴 수 있습니다. 경계석이 있다면 초반부터 모양을 잘 설계해 나가면서 진행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농지파수꾼은 밭 일구기와 밭 일구고 씨뿌리기 행동 칸을 프리하게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밭을 늦게 일구더라도 경쟁 없이 갈 수 있게 하는 카드입니다.
 쟁기 몰이꾼은 돌집 콤보의 핵심 카드로 매 라운드에 상대적으로 적은 노력으로 밭 일구기라는 액션을 하게 해주기 때문에 잘 어울린다 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정도가 있겠습니다만 직업 자체가 위 직업들에 비해 효율적이지 못합니다.

 또한 밭은 어떻게 일구었더라도 울타리 및 빈칸들이 문제일 경우가 많은데

 
 

이 카드들이 해결해 줄 것입니다.


 2) 설비

아그리콜라에는 수많은 쟁기류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강철 쟁기와 기계식 쟁기, 이랑 쟁기가 1-3액션으로 경계석의 조건을 충족시키는데 충분한 도움을 주고 나머지 로더럼이나 갈고리, 회전식은 적당하게 도움을 줍니다.

 또한 당나귀라는 설비는 목축을 함과 동시에 농경을 신경 쓰는데 많은 도움을 주는데 농지 파수꾼 등 과 연계되었을 때 가장 강력한 카드라 할 수 있습니다.


 3) 추가점수

 

 많은 밭을 갈아야하는 운명의 경계석에서 고무래는 2점을 확실히 보장해주고 그 많은 밭에다 심을 작물이 없을때 갈대 묘목밭은 포텐셜을 올려 줄 것입니다.


 4) 방해꾼

 무리해서 경계석을 운용하다 보면 빈칸이 생기기 마련인데 이런 친구가 있는 판이라면 조금 무리하게 하기보다는 2점 정도 받을 요량으로 플레이하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치안관의 5점은 아주 큰 추가 점수이기 때문이죠.

 맺음 글

 이상 경계석에 대한 이야기는 마치겠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사람들의 농장 모양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다양한 사람들이 하는 게임인 만큼 아그리콜라에서 개인의 특성이 반영되는 것이 농장 모양이라고 생각하는데 그 형태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첨부파일 : WM065.jpg
  • 아그리콜라 2017
    (2017/01)
  • 아그리콜라
    (2008/09)
덧글 쓰기

덧글 (1)

  • 알천2017-05-16 09:18:34
    좋은 글 잘봤습니다. 이미지까지 첨부되니 이해가 쏙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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